티스토리 뷰

목차



    폐렴과 감기

     
     

     폐렴의 원인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드물게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박테리아중에서는 폐렴연쇄상구균이 특히 지역사회 감염 사례의 주요 원인이며,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다른 박테리아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바이러스성 폐렴은 종종 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이나 구토물등의 이물질의 흡인,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의 증상

     

    폐렴이 걸리면 폐에 염증이 생겨서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렴의 증상은 다양할수도 있지만 흔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가래를 동반한 기침, 오한을 동반할수 있는 발열이 발생하며 기침이나 심호흡 시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가슴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 신체 전반에 전신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감기의 예방법

     

    폐렴은 면역력 저하와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평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특정 성분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생활 리듬 유지에  힘써야하며 꾸준히 운동하면서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고 과로나 과음, 흡연 등을 피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손은 일상생활 중 세균과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주요 매개체이므로 언제가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감염성 질환은 병균이 묻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져 감염되는 경우가 다수이므로 최소 30초 동안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렴예방주사는 필수입니다. 예방주사가  완전히 막아주지는 못하지만 몇 종류의 폐렴에 대해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폐렴구군예방주사와 독감 예방주사를 정해진 일정에 따라 접종해야 하며 특히 폐렴구균 예방주사는 심각한 폐렴구군감염증으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가능합니다. 

     
     

     감기와 폐렴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잘 걸리는데, 감기와 폐렴은 초기 증상이 비슷해서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와 폐렴의 구별이 항상 간단하지는 않으며 증상이 겹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확실하거나 증상이 심각하고 지속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감기는 일반적으로 인후통, 콧물 또는 코막힘, 재채기 미치 가벼운 기침이 점진적으로 시작되고 증상은 대개 몇일 내에 최고조에 이르며 보통 1~2주에 걸려 점차 호전됩니다. 발열이 날결우 대개 미열이거나 발열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습기 증상으로는 주로 코, 목 등 상기도에만 국한되고 가슴통증과 심각한 호흡곤란은 흔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가래의 경우 일반적으로 투명하거나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감기는 일반적으로 모든 연령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휴식, 수분공급, 일반감기약과 같은 자가 관리조치를 통해 관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폐렴상기도 감염 후 증상이 갑자기 또는 점진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와 달리 폐렴 증상은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더욱 심할 수 있으며 고열, 오한, 숨가쁨, 흉통, 가래가 동반된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기침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은 종종 몸 전체에 영향을 미쳐 피로와 허약함을 유발합니다. 또 숨가쁨이나, 빠른 호흡, 흉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래의 경우 노란색, 녹색 또는 녹슨 색일 수 있으며 이는 박테리아 감염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폐렴은 면역체계가 무너진 사람이나 만성호흡기 질환, 노인 및 근본적으로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진단을 확인하려면 신체 검사, 흉부 엑스레이, 혈액 검사 등의 의학적 평가가 필요합니다. 치료에는 세균성 폐렴에 대한 항생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기가 심해지면 폐렴이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감기와 폐렴은 둘 다 호흡기계 감염성 질환이라는 공통점 외에는 전혀 다른 병이기 때문입니다.
    감기와 폐렴은 원인균과 염증이 생기는 부위에서 분명히 차이가 있는 서로 다른 질병입니다. 하지만 증상은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감기가 폐렴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경미하며 합병증 없이 해결됩니다. 그러나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또는  어린아이와 노인은 폐렴과 같은 2차 세균 감염을 포함한 합병증에 더 취약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특히 심한 기침, 지속적인 고열, 흉통 또는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렴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는 더 나은 예후와 잠재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면역력 저하가 폐렴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